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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평, 한국의 놀라운 e스포츠 문화

한국의 놀라운 e스포츠 문화
한국은 승자와 대단한 경기력을 보여주는 플레이어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내는 나라이며
그 결과 그들은 항상 세계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모습을 보여왔다.
2014 롤 월드 챔피언쉽이 이번에 한국의 서울에서 개최되고
많은 한국의 팬들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팀이 우승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 팀이 당연히 한국팀이기를 원하며 그래서 우승컵이 한국에 1년 더 머물기를 원하고 있다.
 

 

 


크게 다르지 않다.
한국의 e스포츠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갖고 있다.
수 천명의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팀을 응원하러 경기를 보러 오고
이는 프로 게이머들이 대단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외국에서 온 팬들에게 한국은 e스포츠의 천국임에 틀림없다.
한국 정부 역시 e스포츠를 지지하는데 e스포츠 관련 부서도 존재한다.
그리고 삼성, sk텔레콤, kt같은 (구글이나 컴캐스트가 e스포츠팀을 지원하는 것과 같다!)
한국에서 가장 큰 세 개의 회사들이 e스포츠의 프로게이머들에게 숙소, 유능한 코치와 장비들을 지원한다.

 



게임은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있어 아주 중요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으며
한국의 많은 젊은 사람들이 그들의 여가시간을 피씨방에서 보내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리고 롤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게임에 랭크되어있다.
하지만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들과 달리 한국의 e스포츠 시장은 비교적 작은데 오히려 틈새시장에 가깝다.

이는 한국의 필요이상으로 과하게 집중된 교육열 때문이다.
서양의 팬들은 한국에서e스포츠가 얼마나 좋게 인식되는지에 대해
대단히 로맨틱하게 생각하지만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교육이다.
한국에서 프로 게이머는 제대로 된 직업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5천만이 넘는 한국 사람중에 오직 80명 가량의 사람만이 롤 프로 게이머라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다.
프로게이머가 되는 것은 커다란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의 e스포츠 팬들은 서양의 팬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새로운 세대와의 연결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방학이라는게 없다.
그들은 방과 후 수업과 보충수업등으로 수업시간 외의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한국의 고등학생과 프로게이머의 삶은 크게 다른데
많은 학생들이 프로게이머를 동경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스타크래프트 중계 문제로 인해 한국과 블리자드가 갈등이 있었을 때,
한국의 e스포츠 시장에 커다란 공백이 생겼다. 많은 프로게이머들은 은퇴를 했고
더 이상 학생들이 따르고 싶어하는 게이머가 없었다.
그러던 중 롤이라는 게임이 한국에서 붐을 일으켰고 많은 학생들을 다시 불러모으는 계기가 됐다.
페이커나 데프트도 이런 학생들 중 하나였고 그들은 그들의 꿈을 이룬 경우이다.

 




가라앉던지 나아가던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팀은 최상 수준의 플레이와 성공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팀이다.
온게임넷의 캐스터인 클라우드템플러가 말하기를 “한국은 오직 1등만 인정받는 사회이다.
e스포츠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그렇다” 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프로게이머가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승리 하나 뿐이다.
몇 주 후면 학생들은 자신들의 스마트폰으로 월드 챔피언쉽에서의 영상을 찾아보고
그들이 좋아하는 팀의 전술도 찾아보고 있을 것이다.
그들이 좋아하는 한국팀이 세계를 제패하기 원하는 열망은 한국 e스포츠 팬들을 하나로 묶어줄 것이다.

 


<댓글>

Yeshu :
거기로 가면, 다시는 돌아올 수 없어.

ㄴ ansury :
북한 말하는 거 맞지?

Turtlesparfait :
이건 완전 거짓말투성이라 날 토할 것 같이 만들어.
나 지금 한국에 잠시 살고 있고 그래서 여기에 대해 말하자면 휴가 같은건 없어.
난 여기 지금 내 아내와 함께 영어선생님으로 지내고 있는 중인데,
거리는 쓰레기로 넘쳐나고 여기 시민들은 아직도 3세계 나라 국민들처럼 행동해.
너무 경제성장이 빠른 탓이겠지. 그리고 사회, 정치적 문제도 엄청나고 말이야.
두 달 전에 어떤 동료는 간질이 있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해고됐지.
어때? 살기에 엄청 아름다운 나라같지 않아?
늙은이들은 여전히 후진국 국민들처럼 행동하며 교육을 받고 자라지 못한 것 같아.
겉은 반짝거리고 화려해보이지만 그 속내는 아주 더럽다고.

ㄴ mdizzlesz132 :
난 니가 이 글의 제목을 읽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이 기사는 한국의 e스포츠 문화에 관한 글이지 그들의 생활수준에 관한게 아니라고.
e스포츠가 아주 경쟁적이라는 것은 사실이고 그래서 사람들은 한국이 세계를 제패하기를 원하고 있는거야.

ㄴㄴ tnrbdodomy :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고? 가끔 십대들은 애니메이션이나
몇 개의 좋은 장소만 둘러보고 일본 같은 나라가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ㄴㄴ floozy :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 기사와는 전혀 상관없는 말인데.

ㄴㄴ atonementer :
니가 어딜 가든 어디에나 문제점은 존재해. LA, 뉴욕, 워싱턴DC도 마찬가지라고.
거기에도 쓰레기는 어디에나 널려있지.
그리고 그런 도시는 5배는 더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지.
그러면 넌 한국이 더 안전하고 깨끗하다는 걸 느낄거야.

ㄴㄴ aups01 :
난 개인적으로 한국이 아주 좋다고 생각했어. 내 인생 최고의 3년이었지.
전혀 나쁜 나라가 아니라고. 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너가 떠나는건 아무도 말리지 않아.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안좋은 부분은 존재하기 마련이니까.
여기와서 욕하는 것보다 한국이 여지껏 뭘 해냈는지 생각해봐.
한국은 전쟁으로 거의 황폐화된 나라였지만 60년이 지난 지금을 보라고.

ㄴㄴ Thelonegrif :
난 한국에 1년을 살았었는데
한국의 나이 많은 사람들은 니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현명해.
니 친구가 해고당한건 안된 일이지만 그가 그 일을 해낼 수 없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겠지.
너의 미국적인 시각에서는 이해가 안되는지 모르겠지만
한국 사람들은 충분히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무리가 없이 해내고 있어.

Tetmyway :
와… 한국 학생들은 10시까지 학교에 남아서 수업을 듣고
12시까지 공부를 해야한다고? 대단하군 정말

X3 :
e스포츠가 발전할 수 있게 해준 블리자드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은데.

Autotunenoob :
정말 웃긴게 뭐냐면,
한국에 있었을 때 한국의 평균 인터넷 속도가 1초에 20-50메가바이트가 나오는데도
여전히 인터넷속도에 대해서 불평을 하고 있다는거였어.

Jeremy :
뭐야, 한국에서 e스포츠는 엄청 유명한 거 아니었어?

ㄴ trunks420 :
니가 제대로 기사를 읽었다면, 다른 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한국에서의 e스포츠는 생각보다 널리 퍼져있거나 존경받지 않는다는 것에 관한 것이었어.
물론, 예전 스타크래프트가 유행할 때는 한국 전체가 스타크래프트 열풍이었지만 말이야.
다행히 지금은 롤이 그 자리를 넘겨받았지.

ㄴㄴ musashiryu :
음, 한 번 생각해봐.
락이라는 장르가 여기 미국에서 주류로 취급되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말이야.
게다가 아직도 나이가 좀 있는 세대들은 그걸 인정하고 있지 않지.
그리고 랩 또한 여전히 주류에 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야.
그리고 던젼앤드래곤 같은 경우에도 20년이 넘게 지난 지금도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상한 것으로 취급당하고 있어.
뭔가 새로운 것이 사회 전체에게 받아들여지려면 엄청나게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고.

Shinta366 :
스타크래프트는 여전히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게임이야.
이제 정부에게서 더 이상 지원을 받고 있지 않지만 말이야.
그리고 더 이상 게임 방송에서도 대회 중계를 하지 않지.
만약 스타크래프트2가 조금만 더 잘만들어졌다면 그 열풍을 이어받았을거라고 생각해.
블리자드가 경쟁력있는 게임을 만들기보다 너무 겉보기에만 신경을 썼다는게 아쉬운 점이지.

Zoey101 :
어떻게 한국의 e스포츠 문화가 놀랍다고 할 수 있지?
이미 모든 사람들이 한국은 e스포츠의 중심이라는 걸 알고 있지 않아?
그들이 e스포츠를 부흥시켰다고. 마치 미국이 미식축구를 유행시킨 것처럼말이야.

ㄴ majestictutle :
그러니까 말이야. 놀라운 문화라니. 누구에게 놀랍단 말이지?

ㄴ syncbro :
기사 안읽었어? 놀라운 점은 한국에서 e스포츠가 미식축구만큼 규모가 크지만
그 시장은 아주 작다는거. 그게 요점이라고.

ㄴㄴ jesot :
근데 시장이 작다는게 도대체 뭐가 놀랍다는거야? 나만 이해를 못한거야?

Altxavier :
기사를 쓰려면 정확히 써야지. 한국이 아니라 남한이라고 하라고.
북한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잖아. 그들이 롤을 플레이하려면 적어도 몇십년후에야 가능할 테니까.

Seriesofbad :
음.. 약간의 왜곡이 있는 기사네.
여기서는 마치 한국은 2등부터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듯이 말하고 있잖아.
물론 모두가 이기고 싶어하는건 사실이지만 그걸 너무 나쁘게 쓸 필요는 없다고.

Trickyhomie :
왜 게임을 이렇게 크게 판을 벌이는거야?
게임은 그냥 단순히 게임일 뿐이고 재미를 위해서 할 뿐이야.

ㄴ zaker :
사람들에게 왜 농구, 축구나 다른 운동들을 하냐고 물어봐.
그들이 그것들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지.

ㄴㄴ immortalHD :
하지만 그런 육체적인 운동을 하면 적어도 몸이 건강해지고 강해지지.
그래서 사람들은 육체적인 운동을 하는거라고.

ㄴㄴㄴ pornstrar :
니가 건강해지고 강해지고 싶으면 그냥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라고.
그게 더 효율적이니까 말이야.

Nktbaker :
한국에서 모든 산업은 경쟁적이고 e스포츠 또한 마찬가지지.
한국은 기름도 나지 않고 좋은 광물도 없어.
하지만 그들이 세계에서 12번째로 잘사는 나라인 이유는 유능한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지.
그들이 가진 경쟁력이 더 나은 능률을 낳거든.

Startalesfalcon :
한국이 e스포츠의 중심이라고 말했네. 하지만 그걸 가능하게 했던 것이
스트크래프트라고는 말하지 않았어.
만약 블리자드가 없었더라면 한국에서 롤도 히트하지 못했을거야.

Archblade14 :
한국은 야스오같아. 너무 좋아서 항상 밴을 당해야만 한다고.

Ajlativisa :
읽어보니까 놀라운 점이 많네.

Magnocerous :
이 기사를 읽고 나니 한국인들이 e스포츠를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는지가 멋진 것 같아.

Kristis :
한국은 동양이니까 신짜오, 야스오, 리신이 살고 있는거야?

ㄴ dringkinghennesy :
아리 같은 여자들도 잊지 말라고.

Renegadekidd :
한국의e스포츠 문화가 도대체 뭐가 놀랍다는거야?
그 나라에서는 이미 스타크래프트가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스포츠였었다고.

Baconeggcheese :
e스포츠 문화라고? 게임 중독을 말하는거겠지.
나가서 신선한 공기도 좀 마시고 그러라고.

Matrinox :
정확히 말하자면 한국의 그 큰 회사들이 게이머들을 스폰서해주는게 아니라 고용한거라고.
두 개의 의미는 매우 다르지. 관계적인 부분에서나 기대면에서나 말이야.

Bigbro15 :
궁금한 사람이 있을까봐 하는 말인데, 저기서 말하는 한국은 남한이야. 북한이 아니라고.
북한은 여전히 공산주의 나라이고 그들은 아마 앞으로도 e스포츠 같은 자유는 누리지 못할거야.

12thranger :
아무도 이 기사를 보고 놀라지 않았을 것 같은데.
왜냐하면 이 나라 사람들은 이미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예술로 승화시킨 나라니까 말이야.

Mastervidallies :
한국에서 e스포츠가 인기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수많은 여성팬들이 있다는거야.
멍청한 소리를 하기 전에 알려주는데 미국의 미식축구리그 팬의 45%가 여성이고
그들은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거야.
여성팬들이 많다는 것은 단순히 팬의 폭이 다양해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롤에 관심이 없는 남자들마저 끌어들일 수 있다는거지. 엄청난 마케팅이 되는거라고.

Kooriinu :
우리 엄마는 항상 내게 말했어. 롤을 하는 사람은 세 종류로 나뉜다고.
허접들, 프로들, 그리고 한국인들. 니가 게임을 지고 나서 상대편의 아이디를 보면
전부 만화대사나 제목 같은 아이디들로 도배되어 있을거야.

Da2ze :
오.. 우린 지금 왜 한국인들이 e스포츠를 지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또 다른 변명거리를 만드는구나.
그렇게 해서 “그래, 그들은 우리와 태생적으로 달라” 라며 스스로를 위로하겠군.

Masticating :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을 강타해서 엄청난 히트를 쳤을 때, e스포츠라는 문화는 이미 시간문제였어.
게다가 롤은 아주 재미있는 게임이거든.
겨우 50시간 플레이한 것 가지고는 실력이 올라가지도 않을거야.
Chantaility :
나도 한국에서 살고 싶군. 적어도 게임이라도 잘할 테니 말이야.

Fulcruous :
한국의 큰 회사들을 구글과 비교하는 것은 좋았는데..
컴캐스트라니.. 그건 좀 아닌 것 같아.

ㄴ letmecs :
만약 컴캐스트가 팀을 만든다면 팀명은 뻔하네. “다시 연결하려고 시도 중”

Bananaapple :
이런게 문화라고? 헛소리하고 있군.

Undeasb :
내가 듣기로는 스타크래프트가 프로들이 하는 게임이 된 건
블리자드 덕이 아니라 한국인들 덕택인 걸로 알고 있는데.

Mykayla :
보통의 스포츠들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e스포츠같은건 지원을 안해주지 않아?
컴퓨터게임은 난폭성을 증가시킨다 이런말 때문에 말이야.
3stacknnja :
skt가 월드 챔피언쉽을 못갔다고. 이거면 한국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겠지.


번역기자:제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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