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美 뉴욕타임즈 "한국인의 영혼이 담긴 음식, 김치"

지난 20일 뉴욕타임즈에는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은 김치에 대한 심도있는 기사가 올라와 많은 댓글이 달리고 있었습니다.
 
 
 
 

 

 


 
 
 
 
김치는 한국 음식의 골격을 이루는 음식입니다.
한국인에게 김치가 없는 세상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김치는 한국인의 영혼이 담긴 음식입니다.
 
김치는 밥이나 라면을 먹을 때 반찬으로 먹습니다. 심지어 베이컨이나 달걀을 먹을 때 함께 먹어도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김치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국을 끓이거나 찌개를 만들 수도 있고, 국수나 밥과 섞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김치회사 사장인 로린 천씨는 김치로 하는 요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특히 묵은 김치는 단 맛에 깊이와 감칠맛을 더해 준다고 말합니다. 김치찌개가 바로 그러합니다.
 
김치를 직접 만들 수도 있지만, 한국 식료품점이나 건강 식품점, 또는 슈퍼마겟에서도 김치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 세기동안 개발된 다양한 김치가 수백가지나 있습니다. 배추김치, 무김치, 깍두기, 백김치, 오이김치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숙성시켜 먹지만, 발효되지 않은 신선한 김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음식 애호가들은 김치를 가지고 여러 가지로 요리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당신도 집에서 핫도그에 토핑으로 김치를 올려 먹는다든지, 치즈 샌드위치 사이에 김치를 넣어서 먹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김치는 요구르트처럼 건강에도 좋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김치를 사랑하는 진짜 이유는 비할 데 없는 그 맛에 있습니다.
 
 
 

<댓글>
 

An Aztec
세인트 루이스에 “파이”(수학에 나오는 ‘파이’)라는 피자 레스토랑이 있어요.
거기에 가면 김치와 한우 토핑을 올린 피자를 먹을 수 있어요.
세상에... 처음 먹었을 때부터 얼마나 맛있었던지 다음“날 또 가고, 또 갔었답니다.
 
 

craig
진심으로 로이 최의 요리책에 나오는 김치 요리를 추천합니다.
요리책 이름이 “L.A. Son; 나의 인생, 나의 도시, 나의 음식”입니다. 추수감사절 날 손님들에게 김치 요리를 대접했는데 모두들 좋아하시더군요.
 
 

Bert Floryanzia
난 한국 음식을 사랑합니다. 나 스스로도 김치를 만들기도 해요. 대부분 배추김치를 만들지만 오이김치도 만든답니다. 한국에서 먹었던 것이나 한국 시장에서 살 수 있는 것 보다야 못하지만, 이건 내 것이죠, 그리고 저렴하기도 하고, 내가 한 일이기도 하죠. 전에는 김치를 가지고 요리를 해 본 적은 없는데, 한 번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려구요.
 
 

Alice
내가 어렸을 때, 나와 오빠는 아빠가 먹는 아주 매운 김치를 먹을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아빠가 물에 씻어서 주던 생각이 나요.
 
 

ㄴ Ann Ryu
한국 사람들도 같은 일을 겪는답니다. :)
 
 

Laurel
김치는 날 것을 먹어야 건강에 좋습니다. 익히게 되면 효소가 파괴되죠.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소가 파괴되면 장점이 반감되죠. 미국의 음식은 지나치게 조리되어, 영양소가 감소되어 있어요. 우리의 몸이 그런 음식을 소화시키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만 하죠. 도대체 왜 가장 효소가 풍부한 김치를 구태어 조리하려고 하십니까? 조금만 조사를 해 보시면 발효 채소의 엄청난 장점을 알게 될 겁니다.
 
PS- 김치를 직접 만들어서 맛을 보는 데는 별 다른 준비할 게 없습니다. 단지 발효할 수 있도록 기다리기만 하면 되죠.
 
 

Alex
김치를 먹을 때 유일한 문제 한 가지는 생강이나 그 독특한 냄새 때문에 땀께나 흘리는 것.
 
 

Michael McDaniel
한국에 5년이상 산 경험으로 말씀드리는 건데, 김치를 즐기는 좋은 방법 한 가지는 “두부김치”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어려운 건 아니고요, 단지 따뜻한 두부위에 데친 김치를 올려 먹는 건데요, 가능하다면 깨를 좀 뿌리고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끝내줘요. 보통 소주나 맥주를 마실 때 먹는데요, 난 그냥 저녁식사 때에도 이렇게 먹었어요.
 
 

egreshko
난 대만에 살고, 내 아내는 서울에서 태어났고, 대학 다니느라 대만에 올 때까지는 부산에서 자란 대만사람입니다. 우리는 꽤 많은 김치를 담근답니다. 보통 6~8포기를 담그죠. 우리는 치어 대가리로 젓갈을 만들기도 합니다. 김치를 담그는데 하루 정도가 걸리고, 발효시키기 위해 3~4일 기다린 후 냉장고에 넣습니다. 쌀쌀한 날 아침 식사 때 푹 삶은 돼지고기를 곁들인 김치국밥을 먹으면 그만이죠.
 
 

Amyyi
서울에서 드리는 한 가지 제안. 위 기사의 사진에서처럼 금속 마개를 한 용기에 김치를 보관하시면 안됩니다. 녹이 슬 수 있거든요. 다른 방법이 없다면 스테인리스 금속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하세요.
 
 

ㄴ JPG
이런 댓글을 다른 곳에도 올려야 하겠네요. 그러나 더 좋은 보관 방법을 알면 좋겠는데요. 다시 말해, 냉장고에 냄새가 배이지 않도록 저장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면 해서요. 난 냄새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삼중으로 싸두거든요.
 
 

Lily Winter
어유... 정말 좋은 기사 감사드리고요...
1년전부터 김치를 먹기 시작했는데요. 난 조그만 마을에 살고 있기 때문에, 보통 내가 직접 만들어 먹어요. 63년동안 설탕을 즐겨 먹었는데, 이제부터는 김치가 나의 절친이 되었어요. 난 단 것에는 완전 흥미를 잃었어요. 터키에 갔을 때 추웠었는데도, 아무렇지도 않더라고요. 흥미롭게도 커피에 대한 취향도 바뀌었어요. 진하고 약간 볶은 커피보다는 적당히 볶은 커피가 당겨요. 지난 몇 달간 우리 모두는 장 박테리아가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지 읽었어요. 어쨌든 난 이렇게 변한 것에 감사를 드린답니다.
 
 

Hungry Gopher
기억도 못할 만큼 어릴 때부터 항상 김치를 먹으면서 살아왔어요. 기사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한국 사람들은 일인당 일 년에 18킬로그램의 김치를 먹죠. 여기에 나의 비법을 알려 줄 수 있어 나 자신이 퍽이나 자랑스럽답니다. 원하시는 분은 나의 방법대로 해 보세요.
 
http://www.hungrygopher.com/#!simple-kimchi/c1cve
 
 

jane
지난 주 아침 식사 때 김치 오믈릿을 만들어 먹었어요.
 
 

Joey
김치를 독일식 김치(sauerkraut)에 비하는 순간, 글을 읽고 싶은 생각이 확 달아나 버렸어요. 김치를 어떻게 그런 데가 갖다 붙일 수 있는거죠?
 
 

ㄴ Michael McDaniel
둘 다 발효시킨 채소라는 것 때문이죠. .다른 점이 있다면 쏘는 맛과 양념이 다를 뿐이죠. 둘 다 ‘발효 저장된 배추’라는 부류에 속합니다.
 
 

ㄴ Jan
한국에 살고 있을 때 캠핑을 간 적이 있어요. 가정부 아주머니도 함께 갔었는데, 김치가 없어서 아주머니의 기분이 언짢았답니다. 그런데 아주머니는 그 나마 sauerkraut(독일식김치)가 있어 기분이 좀 풀렸답니다. 그 일로 인해 놀랍게도 김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sauerkraut가 대용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지요. 맛은 전혀 다르지만 둘 다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둘 다 강한 배추 맛을 느끼게 해 주죠.
 
 

pjs
데이빗은 어떤 김치 제품이 있을까요?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ㄴ Emma Bennet
‘종가’ 김치를 먹어보세요. 서울에서 수입한 질 좋은 김치예요. 코스모 브랜드 김치는 정말 정말 아니예요. 이건 이상하게도 거품이 일고, 너무 매워요. MSG(조미료)라고 적혀있으면 사지 마세요. 미국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한국 사람들은 다양한 김치를 저장해 두는 특별한 냉장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냉장고에 김치를 두면 더 빨리 삭을 수도 있지요. 한국 음식의 80%는 채소로 이루어져 있어요. 사람의 침에 들어 있는 효소도 삭는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어요. 저장된 김치를 맛볼 때도 사람의 입이 닿은 용기가 김치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죠. 그리고 과일과 채소에서 나온 에틸렌 가스도 음식 맛에 영향을 준답니다.
 
 

ㄴ Sally
풍산김치와 종가김치가 제일 좋아요. 풍산은 특별하게 한국에서 수입된 것입니다. 우리 부모님도 세일을 할 때면 그것을 찾아 봅니다. 적어도 남 캘리포니아 한국 야채가게에서는 찾아 볼 수 있죠.
 
 

Matierney
더러워보이는 접시와 용기들을 보니 입맛이 싹 가시네요. 실제 맛이 어떠하든지 간에 말이죠.
 
 

ㄴ new2
하하...믿을 수 없으리 만큼 잘 닦여져 보이는 접시 위에 담긴 더러워 보이는 음식은 나에게 주세요. 배속에 들어가면 다 섞일텐데...그런데 조금 생각해 보니 사진에 있는 것은 좋아 보이지는 않네요. 기사 내용은 괜찮네요.
 
 

ㄴ Bruce Rhodewalt
뭐가 더러워 보인다는 거죠? 얼룩 얼룩해 보이는 것은 칠리같은데요. 이건 김치 담을 때 그릇에 묻은 것입니다. 난 저 작은 불긋불긋한 것들 보니 입안에 침이 고이는데요.
 
 

 
D. Miller
계란 샌드위치 위에 김치를 올리고, 케찹을 조금 짜 올리면...와 맛있겠다...
 
 

ㄴ egreshko
김치에 케찹이라? 이건 완전히 미국식이네.
 
 

Eileen
순자김치도 있어요. 아주 맛있어요.
 
 

ㄴ Soohyun
순자 김치는 배추가 아니라 양배추로 만들죠. 양배추는 좀 특이한 질감을 준답니다. 순자김치외에 양배추를 사용하는 김치는 본 적이 없어요. 서울, 부산, 광주, 제주도, 뉴욕, 시카고, LA 또는 우리 집도 그렇고 한국계 미국가정에서도 양배추로 만든 김치는 볼 수가 없죠.
 
 
 

jan
라면에 한 컵 정도의 김치를 넣으면 아주 만족스러운 점심을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있답니다.
 
 
 

Aubrey
김치를 매우 즐기는 한사람입니다. 만일 김치를 조리하거나 데친다면 건강에 좋은 효소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줄어 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도 김치 볶음밥을 자주 해 먹지만, 김치의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기 위해 김치는 아주 잠깐만 볶는답니다.
 
 

ㄴ Ella McJayne
옳은 말씀
 
 

ㄴ egreshko
김치의 좋은 점을 잃게 될지는 모르지만, 조리 시간은 당신이 무엇을 만드느냐에 달려 있죠. 우리는 소고기 국물을 이용하여 김치찌개를 만듭니다. 이 경우 소고기가 잘 익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소고기와 김치를 함께 푹 끓일 필요가 있어요. 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어요. 그런데 마지막 순간에 김치를 넣는다면 맛이 다르겠죠. 하루 밤 식혀놓았다가 다시 데워먹으면 훨씬 맛이 좋아요.
 
 

JG
1960년대 내가 대학원에 있을 때는 미국에 있는 가게에서 김치를 사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직접 만들거나 아니면 그냥 없이 지내야 했죠. 김치가 발효될 때 아주 강하면서도 상당히 싫은 냄새가 납니다. 한국 학생 부부가 같은 건물에 살고 있었는데, 김치를 만들다가 쫓겨나기도 했어요. 냄새 때문에 주민들이 불평이 많았거든요.
 
 

ㄴ Richard Watt
김치는 그 특이한 향신료의 맛 때문에 우리의 입맛에는 맞지 않습니다.
 
 

TK Sung
김치...대단하죠. 기절하겠어요. 미국에 있는 한국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는 몰라도, 냄새가 얼마나 독한지....미국 사람들도 그게 건강에 좋고 맛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집에서 김치찌개나 청국장을 만들지 만세요. 도대체 이해불가...
 
 

Mcacho38
먹어보지도 않은 음식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자체가 좀 우습네요. 한국 음식을 먹는 한국인들은 미국인들보다 날씬하고 건강합니다.
 
 

william22
김치는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사실 핫도그 파는 곳에서도 독일식김치나 양파와 함께 김치를 팔고 있어요. 한국 음식도 이탈리아, 중국, 멕시코, 그리스, 인도, 에디오피아 등의 음식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음식 라벨이 붙은 음식이 되어 가고 있으며. 미국 음식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나는 미국이 거대한 용광로처럼 짬뽕이 되는 걸 좋아하지는 않지만 음식에 있어서는 언제나 다른 요리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답니다.
 
 
 

Ali
난 김치를 사랑합니다. 내가 어릴 때, 내 한국인 절친의 어머니가 저 냄새 지독한 항아리를 파낼 때 역겨움에 올릴 뻔했었죠. 그들과는 이제 헤어졌지만 김치하면 여전히 그들이 생각납니다. 나만의 김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김치를 걸쭉하게 끓인 후 차게 식혀서 핫도그 먹을 때 소스처럼 찍어 먹는다. 김치버그, 김치와 베이컨을 곁들여 볶은 밥, 김치와 버터를 버무려 구운 옥수수, 스테이크에 올려 먹는다. 돼지갈비를 구워 소금과 후추를 치고 파김치와 함께 먹으면, 야..내가 제일 좋아하는 요리죠.
 
 
 

ㄴ Lily Winter
정말 맛있겠네요. 옥수수와 함께 먹다니 정말 특별한 맛이 날 듯합니다.
 
 

eliane speaks
아주 어려서 기억이 안날 때부터 난 김치와 크림치즈 호밀 샌드위치를 좋아했어요. 싫어하는 돼지고기 소세지를 먹어야 할 때면 언제나 김치로 싸서 먹었답니다. 김치가 냉장고에서 익으면서 치치 내는 소리도 좋아해요.
 
 

Ellen Saunders
한국에서 근무했던 내 남편은 김치를 너무 너무 사랑한답니다. 나요? 매운 음식을 점점 좋아하고는 있지만 김치를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랍니다. 그러면 왜 내가 김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가? 냉장고 문을 열면 나는 그 냄새가 가장 문제입니다. 휴! 차고에 조그만 냉장고를 하나 놓으면 결혼생활의 불협화음 하나를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어요.
 
 

ㄴ JPaek
냉장고 속 김치 냄새를 없애는 비결이 있어요. 바나나 껍질을 놓아두면 되요. 바나나 껍질이 모든 냄새를 흡수해 버리죠. 내 경우는 효과가 있었는데, 몇 일마다 껍질을 갈아 주면 되요.
 
 
 

ㄴ Mark Shazd
한국 사람들은 김치를 저장할 목적으로 특별히 제작된 작은 김치냉장고를 사용합니다. 그들도 냉장고에서 나는 김치 냄새가 싫은거죠. 나도 하나 가지고 있어요. 그 속에 쌀이나 과일을 저장하기에도 딱 좋아요.
 
 
 

AC
난 김치가 좋은데 나의 아시아인 남편은 싫어하죠. 이해가 되나요? 신맛과 사각사각 씹이는 맛도 좋거니와 발효된 음식은 건강에도 좋아요. 우리 집에서 나만 김치를 먹는다는 게 너무 안타까워요.
 
 

kay
가게에서 구입한 김치는 얼마나 오래 갈까요?
 
 

ㄴ DCMD
다 먹을 때까지 갑니다. 냉장고 속의 김치가 상해서 못 먹게 되려면 여러 달이 흘러야 합죠. 모든 것 다 물러져서 물만 남을 때까지 말이죠. 그 때가 되면 완전 시큼해지는데 잘 만 활용하면 그것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ㄴ JuliannePS
냉장고에 있는 한 아마도 평생을 가도 괜찮을 겁니다. 계속 발효가 되어 시간이 갈수록 시어지겠죠. 결국 질척질척해 지겠지만 그래도 요리에 사용할 수가 있답니다.
 
 

L
정말 맛있고, 장에도 좋아요. 한번 직접 만들어 보세요. 눈 앞에서 맛있는 요리로 바뀌는 장면을 보는 것은 정말 뿌듯한 일이죠.
 
 
 

Louise
김치가 몸에 좋다고들 하지만 난 김치 요리를 하고 싶지는 않아요. 양배추와 독일식김치를 정말 좋아하지만 난 차라리 한국 식당에서 김치를 먹어볼래요. 불행히도 주위에는 한국 식당이 없어요. 서양음식과 김치를 섞은 것은 먹고 싶지 않아요. 훈제 연어와 함께 먹으면 완벽한 짝이 될 것 같기는 해요.
 
 

Principia
나는 찬 메밀국수를 소바 소스에 찍어 먹을 때 오이김치를 곁들어 먹습니다. 한국식과 일본식의 결합이라고나 할까요?
 
 

mary
난 김치를 좋아하지 않아서 한 번도 먹어 본적은 없어요. 집에서 만들어 본적도 없고요. 하지만 한 번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제대로 된 김치가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줄 사람이 필요해요. 먹을 수 있는 맛있는 김치 말이예요. 그러나 너무 기초적인 설명은 사양.
 
 

 
K.A
김치가 훌륭하긴 하지만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은 김치는 찾아 보기 어렵네요. 원래 김치에는 꼭 조미료가 들어가야 하나요?
 
 

 
CK
김치가 먹기에 맛있고 재미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배추란 것이 영양이 별로 없어요. 음식을 오래동안 재워두면 다양한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들이 다 죽어버리죠. 믿지 못할 허풍같은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실제적으로 영양학적 가치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어떤 음식이 암 발생을 줄인다느니 어쩌느니 하는 소리를 믿기가 힘들어요. 단지 필사적으로 무엇인가를 붙잡고 싶은 사람들이나 이런 말에 현혹이 되죠.
 
 

TheJillyBean
김치는 한국인의 영혼이 담긴 음식이 아닙니다. 단지 한국 음식일 뿐이죠. 요리할 때 아주 자주 쓰이는, 항아리에 든 음식일 뿐입니다. 난 아침에 뭔가 요리하기가 싫으면 그냥 밥에 김치를 얹어 먹습니다.
 
 

ㄴ jc
영혼이 담긴 음식이란 말은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부모님(한국인)은 김치를 먹지 않으면 밥을 먹은 것 같지 않다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김치가 한 순간 먹어 버릴 수 있는 음식이란 점에는 동의하지만, 그래도 한국 전통 요리에서 김치가 차지하는 전반적이며 필수적인 중요성은 다른 것에 비교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Shirley
우리 어머니는 집에서 김치를 담급니다. 배추김치, 무김치, 오이김치등...엄마가 만든 김치는 시지 않고 항상 적당한 산도에 신선한 맛을 냅니다. 가게에서 산 김치나 식당의 김치와는 비할 바가 않되죠. 그래서 이웃 사람들이 김치를 좀 나눠달라고 통을 들고 오기도 합니다. 나에게는 서양음식과 김치를 섞어서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좀 이상하게 들립니다. 그냥 쌀밥에 그리고 구운 고기와 함께 먹는 것이 최고 좋아요. 요즘 퓨전 음식이 너무 많아 음식의 독창성과 위대함의 본질이 희석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ㄴ DCMD
나를 포함하여 많은 한국인들은 님과는 생각이 다릅니다. 나는 언제나 나 자신을 훌륭한 가정 요리사라고 자처하고 있습니다만 근 이년 가까이 나만의 김치를 만들어 왔어요. 어떤 경우에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김치찌개입니다. 두부없이 돼지고기를 넣은 김치찌개 말이죠. 내 말은 김치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 사람의 기호에 따라 다르다는 겁니다. 그렇게 본다면 서양 요리와의 접목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죠. 핫도그위에 잘게 썬 김치를 올려 먹어 본 적이 있나요? 약간의 설탕과 들깨기름을 가볍게 뿌려서 말이죠?
 
 

Zarda
나는 버그위에 김치를 올려서 먹는데요. 정말 끝내줘요!
 
 
ㄴ Jaze
난 한국인이 아닙니다만 20년 이상 김치를 즐겨 먹고 있습니다. 내가 처음 김치 맛을 본 그 순간부터 김치에 반해 버렸어요.
 

번역기자:푸른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